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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_story

디자인 경영의 역사(1) 1900년대-1970년대

by 미래와조우 2023. 10. 29.

미래와조우입니다.

 

디자인 경영의 역사

 

◆1900~1910년대는 무의식적인 디자인 경영의 기원이라고 할 수있습니다.이 시대는 역사적으로 러시아 혁명(1905)이 발발하였으며, 포드 모델 T를 생산하였고,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습니다.영국 디자인산업협회가 창립(1915)되었으며  유명한 바우하우스(1919)가 설립되었습니다. 이 당시 AEG사의 사회지향적인 예술 지향으로 좋은 디자인은 더 수준 높은 품질을 암시한다고 하여 사람들의 삶을 더 편하기 만들기 위한 디자인을 지향하였습니다. 이때 유명한 산업디자이너 로는 피터 베렌스. 이 사람은 최초의 기업 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으며 1907년 부터 AEG사의 디자이너로 활약하였으며, 그로피우스, 미스 반 데 로에, 르 꼬르뷔제등이 이 사람의 사무실에서 함께 일했다고 합니다

 

◆1920년대는 기업디자인 그룹및 디자인 전문회사들이 설립되었는 데,  대공황으로 뉴욕 증권시장이 붕괴되고 디자인 컨설팅 산업의 빠른 성장과 전망이 예견되었습니다. 

GM은 매년 외형과 장식을 교체하는 알프레드 슬론의 전략으로  모델 T만을 고집하던 GM을 포드사를 앞서나가기 시작합니다. 또한 지엠은 미술과 색채부를 설치(1928)하였는 데,이것은 자동차 디자인의 효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GE사는 가전 제품 디자인 부서를 설립하고  가전제품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30년대는 디자인 컨설팅 산업의 활성화 시기였습니다.

이 당시는 대공황이 확산되어 국제 경제의 불균형과 대규모의 실업사태, 군수 산업이 육성되는 시기였으며, 대량 생산되는 예술로서 모든 제품에 디자인을 세련되게 하려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뉴 바우하우스가 1937년에  모홀리 나기에 의해 설립되었으나, 사망 후 일리노이 공과대학에 합병되었으며 , 올리베티사의 알렉산더 샤윈스키가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 지오바니 핀토리가 그래픽 디자인 책임자로 역할을 하게되며 69년까지 31년간 이 회사의 그래픽 디자인이 세계적인 명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1940년대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습니다. 많은 인력이 군데에 차출되고 물자의 부족으로 인하여 디자인분야는 큰 어려움을 겪었으나 군수품의 디자인이 새로운 기회가 되었지요.  영국 정부에서는 산업체에 자문단을 파견하고, 다영디자인상,에든버러 공 디자이너상을 제정하여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주었답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후  군수산업이 민영화로 전환되어  많은 디자인 전문회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영국 DRU 설립(1943), 영국 ColD설립(1944) ,미국 ColD설립(1944), 영국제 전람회 개최(1946)되어 국가 경제에 미치는 디자인의 중요설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50년대는 colD가 국제디자인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산업디자인이 기업 생존에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디자인 정책은 최고 경영자의 책임이라고 주장하였으며, 아스펜 대회(1954-1956)에서는  경영기능으로서의 디자인이 채택되어 디자인과 상업의 성공적 통합을 위해 논의하였습니다. 1950년대 자동차디자인의 귀재 이며 지엠사의 디자인 책임자로 근무한 할리 얼은 지속적 수요의 증대와 생산의 증가를 보장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나, 오일 쇼크로 인하여 재고되기시작하고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디자인 대학장인 제이 더블린은  미래디자인 경영자를 기르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1960년대에는  디자인 경영에 대한 저술 활동이 활발하였습니다.

마이클 파르의 디자인 경영 출판하였고, 마이클 미틀턴 은 디자인 분야의 그룹 실무를 출판하였습니다. 또한 디자인 경영을 공식적으로 용어화하였습니다. 

 

◆1970년대는 교육계가 주도 했습니다. IBM사의 회장인 토마스 왓슨 2세는 펜실바니아 대학교 의 디자인경영 강연회에 초빙되어 좋은 디자인은 좋은 사업이다는 강연을 하여 IBM의 디자인 경영이 사업의 성공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역설하였습니다. 

맥매스터 대학의 교육과정(1971) '중역들을 위한 디자인 경영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디자인 자체를 교육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가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매니토바대학의 디자인 경영 센터에서는 기업 중역을 만나는 의도로 여덟개 프레젠테이션 방식의 교육을 하였습니다.

미국의 유일한 전문 디자인 경영 연구기관으로 매사추세츠 미술대학의 부설기구로  디자인경영협회(DMI)를 설립하였으며 연구,교육프로그램,출판을 통해 디자인실무에 대한 경영교육을 하였습니다. 79년 이휴 매년 기업디자인 경영회의를 개촤하고 그외 디자인 경영 활동을 지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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